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양적완화란?_나의 첫 금리 공부 시작

사회 이슈

by Ahntelier-2 2020. 7. 17. 23:59

본문

나의 첫 금리 공부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정보 창고 Ahntelier 입니다. 오늘은 책 이야기로 정보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요즘 같이 불황에 더욱이 경제에 대해서 알고 계시면 효율적이지 않을까 싶고 또한 불안불안한 미래 속에서 언제든지 준비된 상태에서 계신다면 두려울 것이 없겠다 싶어서 한번 경제학 이야기로 말씀드리려 합니다.

먼저 첫번째 경제학 책으로 "나의 첫 금리 공부"라는 책을 택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어떻게 보면 쉽고 편하고 경제에 대해서 다소 아시지 못하는 분들도 친숙하게 다가가실 수 있는 책이라서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자 어떠한 이야기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1. 금리를 모른다면 경제를 모르는 것이다.

첫번째 파트로서 금리를 모른다면 경제를 알수 없다는 것이였습니다.

중요한 주제로 금리역시 하나의 가격이다.

명목금리가 아니라 실질금리를 봐야한다.

주식시장보다 채권시장이 더 크다.

왜 국가가 돈을 찍어서 국민들에게 골고루 나눠주면 안되는걸까?

책에서는 이러한 주제로 매우 심도 있지 않으면서도 쉽게 해석하여서 알려주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특히 초심자 분들에게 꼭 유익한 내용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약 내용으로 책의 내용에서 이러한 내용이 있었습니다. 돈을 찍어서 뿌리는 건 아무 의미가 없다 이러한 돈을 뿌리는 제도가 양적완화 정책인데 한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1 양적완화

양적완화는 중앙은행에서 돈을 찍어내고 그 돈으로 다시 자산을 사들이는 정책을 말합니다. 미국의 중앙은행이 채권을 사들인다면 달러가 미국에 본 은행으로 들어가 다시 이 달러가 다시 시중에 풀린다는 가정하에 경기가 회복된다는 가설을 말하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돈을 뿌리는 개념에 가까운 것이겠습니다.

양적완화는 특히 의장에 취임하고 나서 서브 프라임사태가 터지고 리먼브라더스가 파산하여 엉망인 상태에서도 금리도 낮아서 쓸 수 있는 카드가 없는 상태에서 바로 이 양적완화라는 카드가 나타난겁니다.